성막


1.성막의 명칭(출 25:1-8)

성경에는 성막에 관한 명칭이 10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명칭은 장막(오헬, 출 25:9)이 다. 이는 성막의 겉모습이 텐트와 같기 때문에 주어진 이름이다. 원어인 "오헬"은 "덮는 것"을 뜻한 다. 성경에 130번 정도 나온다.

그 다음이 성막(미쉬칸, 출 26:30)이다. "미쉬칸"은 거처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 성막이란 하나님 이 거하시는 거룩한 곳이라는 뜻이다. 성경에 100번 정도 나온다.

그외에 성막은 "회막"(출 29:42), "증거막"(민 1:53), "성소"(출 25:8), "법막"(대하 24:6), "하 나님의 집"(삿 18:31), "여호와의 집"(삼상 1:7), "하나님의 처소"(행 7:46) 등으로 불려졌다.

신약에서는 주로 "장막", "처소"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성막의 구조나 형식에 중점을 둔 것이 아 니라, 참 의미 혹은 그 실체에 중심을 둔 것이다. 신약성경은 성막명칭을 참 성막인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하여 자유롭게 사용하였다.

2. 성막의 변천

1) 무성전 시대

에덴동산에는 성전이 없었다. 아담과 이브는 에덴동산에서 자유롭게 하나님을 만날 수 있었다. 이 때를 우리는 "무성전 시대"라 할 수 있다.

2) 단 시대

그런데 하나님께서 금한 선악과를 따먹는 죄악을 범함으로 동산에서 추방되었다.
"선악과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이브에게 오히려 가죽옷을 입 혀 주셨다. 가죽옷은 짐승을 죽여 피를 흘려야 구할 수 있다.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의 죄값을 짐승의 피로 대신하시고, 그들의 허물을 덮어주는 은혜를 베푸신 것이다.

짐승의 피로 희생제사를 드리는 중요한 의미가 여기에 있다. 하나님께서 왜 곡식제물을 드린 가인 의 제사는 열납하지 않으신 것은 피없는 제사였기 때문이요, 어린양의 첫새끼를 잡아 드린 아벨의 제 사를 열납하신 것은 속죄피 제사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피없이는 죄사함이 없느니라"

동산에서 추방된 인간들은 단을 쌓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노아가 그랬고, 아브라함이 그랬 고, 야곱이 그랬다. 이때를 가리켜 "단 시대"라 말할 수 있다.

3)성막 시대

성막시대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성막을 완성한 이래 솔로몬 성전 이 완성될 때까지라 할 수 있다.
40년 광야생활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한 성막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와 실로에서 고정된 건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엘리 대제사장때 블레셋 사람들에게 빼았겼던 법궤를 다윗이 예루살 렘에 들여 온 이후 솔로몬 성전이 완성될 때까지 장막은 기브온에 법궤는 예루살렘에 분리되어 있게 되었다.

3)성전 시대

이 법궤는 솔로몬이 성전을 완성한 후 지성소에 옮겨졌으며, 이때부터 솔로몬 성전이 제의의 중심 이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년에 세번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와 제사를 드렸으며, 해마다 대속죄 일(이스라엘 달력으로 7월10일)이 되면, 대제사장이 온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사함받기 위해 속죄 의 피를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갔다.

성경에 하나님께서 친히 설계하신 것이 세가지가 있는데, 노아의 방주(창 6:14-16), 성막(출 26:30), 성전(대상 28:19)이다.
그 구조를 보면, 3층에 문이 하나였던 방주와 뜰, 성소, 지성소(3구분)에 입구가 하나인 성막, 성전 은 같다고 할 수 있다. 방주를 영어로 ark라고 하는데, 법궤(ark)와 같은 말이다. 노아시대의 ark(방 주)가 대홍수의 물결에서 구원함을 받았으며, 성막의 ark(법궤)는 요단강을 건너 약속의 땅을 얻게 하였다.

4)예수 그리스도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 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1-12)

제1성전인 솔로몬 성전은 기원전 587년 바벨론에 의해, 제2성전인 헤롯성전은 주후 70년 로마에 의해 파괴되었다. 이 날이 모두 아브월 9일이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장 비극적인 날이다.
보이는 성전이 그림자라면 예수 그리스도는 참 몸이시다.
구약에서 성막의 짐승피가 신약에서 예수의 피로 바뀌었다.
짐승피는 유효기간이 1년 이지만, 예수의 피는 영원하다. 짐승피는 덮는 것이지만 예수의 피는 닦는 것이다.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신부되는 성도들이 입는 세마포 옷은 예수의 피가 묻은 옷이다. 그러므로 성 경은 짐승피로 시작해서 예수의 피로 끝나며, 가죽옷으로 시작해서 세마포옷으로 끝난다.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할지니라"(요 4:21-24)

-( 여기 까지는 다른 홈 페이지에서 따온것 임)

2. 성막의 구조(출 25-30장)

남,북 울타리-울타리높이:2.25미터-가 각각 100 규빗씩,(45미터)
기둥이 양쪽으로 20개씩 놋받침이 20개씩
동,서 울타리가 각각 50 규빗씩 (22.5미터)
기둥 이 문쪽에는 6개 놋받침이 6개 다른쪽은 기둥10개 놋받침10개 로 되어 있는 성막의 구조는 크게 번제단을 중심으로 한 성막뜰과
법궤를 중심으로 한 성막(성소-9미터,4.5미터-와 지성소-4.5미터,4.5미터-)
으로 구별된다.
번제단은 길이와 넓이가 5규빗되는 정사각형이며, 법궤가 있는 지성소는 넓이와 길이가 10규빗으로 된 정사각형이다. 특히 지성소는 넓이와 길이와 높이가 모두 10규빗으로 된 정육면체로 길이와 넓이와 높이가 모두 1만2천스타디온씩 되어 있는 새 예루살렘성과 비교해 볼 수 있다(계 21:16).

성막 의 의미

성막은 전체적으로 오실 그리스도 의 표상 이었고,
성소는 넓은 의미에서 하늘 성소 인 천국 의 그림자(히8장5절,9절) 였다.

성막에 있는 놋제단 ; 십자가 에 달리신 예수님

놋단 (출 38장1-7절, 27장1-8절)은 놋으로 만든것으로서, 조각목으로
만들고 그 위를 놋으로 겉입혔다.
길이, 너비 ; 5규빗 으로 네모 반듯하고 높이는 3규빗으로 네 모퉁이 에
각각 뿔이 있다.
또 그 단에 부속된 기구들 인 통 부삽, 대야, 고기 갈고리, 불 옮기는 그릇
등은 놋으로 만들었고, 단 중앙에 그물을 만들되 고리 넷을 만들어
붙여서 채 로 꿰게 하였다.
그 채는 조각목 을 놋으로 입혔다.
이 단의 용도는 희생 제물의 화제를 위한 단이었다.

광야에 있는 성막 ; 당시에 오시지 않은 그리스도 에 대한 비유, 그림자

물두멍; 영원한 말씀이신 그리스도
세수 대야 ( 출30장17-21절, 40장30-32절 ) 놋으로 만들어 회막 과 단 사이에 두었던 것으로 전체가 놋 일뿐 아니라
받침 과 그릇도 다 놋 이었다.
그곳에 물을 담아서 성소 앞에 놓아 제사장 들 과 대 제사장 이 성소 와
지성소(지정소)를 출입하기 전 후에 수족을 씻게 하였다
만약에 여기서 수족을 씻지않고 출입하는 자는 죽음을 당하게 되었다.
물 두멍 (또는 거울 출38장8절, 31장9절 ) 은 세수 대야 와 연결 되어
있음이 나타나 있다.
" 그가 놋으로 물두멍 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 문에서 수종드는 여인 의 거울 로 만들었더라 "
그러나 그것은 여자들 만의 독점물이 아니었다.
민4장23절 에 보면 레위 자손이 25세 에서 50 세 까지가 회막에서
봉사하게 했으므로 그들 을 위한 것 이라고 도 하겠다. (민8장23-36절)


진설병; 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
진설병 상 (출 25장23-30절 )은 떡상 이라고 도 함.
재질; 아카시아 조각목을 순금으로 쌓았다.
길이; 2 규빗(90센티)
높이; 1규빗 반( 68센티 )
너비; 1 규빗( 45센티 )
사면에 손바닥 넓이 만큼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두르고
그것에 의하여금고리 넷을 만들어 네 모퉁이에 달고 ,
금 으로 싼 조각목 채로 꿰어 메게 했다.(출25장24-28절)
또 정금으로 대접, 숫가락, 병 과 붓는 잔을 만들었다. (출25장29-30절 )
이 위에는 항상 12 덩어리 의 떡 이 놓여 있었다.
좋은 밀가루 로 구은 것, 매 안식일 에 새것 으로 갈아놓았고,
그 떡은 제사장 들 만이 먹을수 있었다.
단 누룩 과 꿀은 전혀 넣지 않고 반드시 기름 과 소금을 넣게 되어있다.

등대; 세상의 빛이신 그리스도
정금 등대 ( 출25장 31-40절 ) 는 정금 1달란트(34Kg)로 만들었는데 밑판에는
줄기가 있었고 그 줄기에는 가지 여섯이 나있었다.
각 가지 끝에는 잔과 꽃, 꽃받침을 연결했는데 그 꽃의 형상은 살구꽃 형상 ,
등잔은 모두 7개로, 살구꽃 형상이다.
성경의 살구꽃은 정확하게 아몬드를 말한다.
살구꽃은 2월 초순경에 꽃을 피우기 때문에 가 장 먼저 피는 꽃이다.
꽃이 활짝 피었을 때는 마치 땅 위에 흰 구름처럼 보인다.
꽃이 핀 지 10주 정도 되면 열매를 딸 수 있어서 그 해의 첫 열매이다.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는 그리스도를 의미한다(고전 15:20).
셋 은 이편으로 셋 은 저편으로 총 일곱 가지 의 등대 였다.
등대 좌우에 감람 나무가 있어서 그 기름을 공급했다.( 슥 4장2-3절 )
즉 감람유 로 불을 밝힘 . 또 불 집게 와 불똥 그릇 이 보조 기구였다.
등대 는 저녁 부터 아침 까지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간검( 잘살펴 검사함 )하게 했다.( 출 27장21절 )
그 등불은 앞을 비추게 하였다. ( 출 25장37절 )
즉 성소 내부 전체를 비춤이다.
만든 방법 은 금을 녹여 틀에 부어 만든 것이 아니요 , 쳐서 만들었다.
고난을 통하여 정금과도 같은 빛된 생활을 하게 된다.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신 예수님은 가장 빛나는 등대이다.
1. 성막에는 창이 없다. 오직 하나의 빛 등대가 있다.
등대의 작은 빛이 성막 벽의 금에 반사되고 반사되어 밝혀 준다(요 8:12; 마 5:14-16).
2. 등대에는 아침 저녁에 감람유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감람유는 성령을 의미한다. 등 대는 자기 스스로는 빛을 낼 수 없다.
기름 때문에 빛을 내는 것이다. 우리도 우리 스스로 빛을 낼 수 없다.
성령의 도움이 있어야 빛된 생활을 할 수 있다(빌 4:13).
3. 빛을 내지 못하는 등대는 등대가 아니다.
빛을 내지 못하는 성도는 성도가 아니다(마 5:13; 계 2:5).
빛된 생활을 하려면 늘 내 안에 불이 꺼지지 않았나 간검해야 한다.

향단; 중보 하시는 우리의 대제사장
분향단(출 30:1-10 ,출 37장25-29절, 30장1-5절 )
향단 재질; 조각목 에 금으로 싸서 만들었다.
길이 넓이; 1 규빗(45센티)
높이; 2규빗(90센티)
위 와 전후 좌우 와 네 뿔은 금 으로 싸고 주위에 금테를 둘렀고,
고리 4개를 만들어 채에 꿰게하였다.
그 채는 금으로 싸고 향단에는 관유 와 향품을 드렸다.
향 제조법( 출30장20-25절) 이 특별했다.
이 향단 은 성소에 있어 아론이 아침 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정리할 때 와 저녁에 등불을 켤 때에 향을 사르게 했다.
그러나 그 향단에는 다른 향을 사르지 못하게 했고, 번제, 소제 와 전제 의 술을 붓지 못하게 하였다.
아론이 1년에 1 차례 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제 의 피를 가지고
들어가 속죄하게 되었다. (출 30장 1-5절 )
1년에 한번 향단의 뿔을 위한 속죄제를 드렸으며, 7월 10일 대속죄일
하루만은 향로가 옮 겨져 지성소에 들어갔다(히 9:4).
대제사장은 향기가 자욱한 가운데 지성소에 들어가 피를 일곱번 뿌리며
온 이스라엘 백성들 의 죄를 속죄했다(레 16:11-19).
분향단은 기도를 의미한다(계 8:3-5).
기도는 땅의 분단과 하늘의 분향단을 연결하는 것 이다.
분향단(기도)은 조각목(버림받은 인간)을 금(믿음)으로 싸서 만들었다.
기도는 믿음 으로 해야 한다(약 1:6-7; 막 11:22-24).
분향단은 가로 세로 각각 일규빗으로 네모반듯하게 만들었다.
정사각형은 공의를 의미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는 것이다(약 4:2-3).
번제단의 4뿔은 생명의 권세이지만, 분향단의 4뿔은 기도의 권세다(막 9:23; 빌 1:13).
아침 저녁 분향단의 향피우는 것은 감람유 공급과 동시에 행해졌다.
등대가 없으면 어두워서 기도할 수가 없다.
등대의 빛은 기도의 절대적인 요소이다.
빛되시는 예수 그리스 도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한다(요 15:16).
분향단의 기도는 감람유가 계속 공급되는 상태에서 기도해야 한다(유 20절).
성령은 우리를 도우신다(롬 8:26; 엡 6:18).

* 향의 재료

분향단에서 기도할 때에는 향을 피우며 기도했다(출 30:34-38).
분향단의 향은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에 유향을 섞고 소금을 쳐서 만들었다 .
(소합향 + 나감향 + 풍자향) * 유향 * 소금
가) 소합향
향나무에서 저절로 나오는 향이다. 참된 기도는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 러나오는 기도다.
나) 나감향
조개류의 껍질을 빻아서 만든 향이다. 자기의 자아와 고집이 부서지는 희생적인 기도가 참된 기도다(마 26:39).
다) 풍자향
고무나무에서 나오는 향으로 소독제로 쓰이는 향이다.
우리 영에 묻어 있는 독소를 제거 하는 기도다(마 6:12).
라) 유향
유향은 악취를 제거하기 위하여 시체에 바르는 향이다.
우리에게 닥친 온갖 불행을 제거 해 달라는 기도다.
갈급한 심령으로 구하는 기도다.
마) 소금
소금은 언약의 상징이다(레 2:13 참고).
기도할 때는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고 기도해야 한다.
출 32:7-14에 하나님의 영광과 백성들의 구원을 위한 사심없는 모세의 기도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를 기독론적으로 이해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소합향-그리스도의 생애
나감향-그리스도의 고난
풍자향-그리스도의 피(영혼의 빨래)
유 향-그리스도의 죽음
소 금-그리스도의 재림(약속/언약)

언약궤; 그리스도 의 지고하신 권능 과 왕적 위치 ,그 의 다 이루신 사역


법궤 ( ARK 출25장 10-16절)길이: 2규빗 반( 112센티)
넓이: 높이 각각 1규빗 반( 68센티)
재질; 아카시아 나무( 조각목 ) 이집트, 아라비아 반도에서 자라는 것
안 밖을 순금 으로 입혔다. 윗 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금 고리 4을 만들어 이편에 두 고리 저편에 두 고리 끼우고,
조각목 으로 채를 만들어 , 금으로 싸고, 그 채를 궤 양편 고리 에 꿰어 메게함.
궤 안에는 만나 항아리( 출16장33절 ),
십계명 의 두 돌비( 출25장16절, 40장20절 )
아론 의 싹난 지팡이 ( 민 17장10절 )가 있었다.

성막에 있는 나무; 그분 이 지니고 계신 인성
( 출 26장15절, 요 1장14절, 사53장2절, 출26장29절, 요1장1-3절)
황금; 그 의 신성
은 ; 그 분의 피를 상징, 예수님 의 보혈 (출30장11-13,15절)
이스라엘 자손이 낸 속전
( 레17장11절,출27장17, 30장12-16절,민 3장44-51절 )
놋; 그분 의 완전하신 거룩

유색면사-
자주색; 그분 의 왕권, 마태. 이스라엘 의 왕으로서..
흰색 ; 그분 의 의, 완전함 누가. 죄없으신 그리스도 예수 의 인성, 세마포
주홍색; 그분의 희생 의 피, 희생, 마가. 고난받으신 종으로
청색 ; 하나님 의 아들, 영원하신 창조자 의 아들 요한.

참고 ;
마태. 유대인 대상- 사자,
누가. 헬라인(이방인)대상-인성,
마가. 로마인 대상- 소,
요한. 기독교회를 대표하는 자- 독수리

휘장은 하나님 께로 접근하기 위해서 찢어져야 되는 그분의 몸
예수님 의 십자가 에서 운명 하심은 성소 와 지성소 사이 의 휘장이
찢어짐을 의미했다. 조각목 으로 만든 네 기둥에 금 갈고리를 꿰어
드리우게 했다. - 전체를 10폭으로 5폭을 연하여 한 막이 되게 하고
두 막이 한 휘장이 되었다. 그 막의 길이가 28규빗 너비는 4규빗 이었고
그 막위에 가늘게 꼰 베실 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이중 의 수를 놓아
만들었다. 그 마지막 폭 가에 청색 고리 50을 만들어 달고 또 금 갈고리
50을 만들어 달아 서로 연결되어 한 휘장 이 되게했다.
성막은 하나님 이 허락한 오직 한곳

(레17장3,4절, 출 27장16절, 요 14장 6절 )

은 - 속전- 반세겔( 약 5.7그램 , 출 38장25,27절 )
은 받침 - 예수님 의 보혈 ( 히 9장22절, 고전 6장20절, 벧전 1장18,19절,행20장28절 )
출애굽기 38장24-31절에 나타난대로 금 29달란트 와 730세겔 ( 약 1톤 반 의 중량)
은 100달란트와 1775세겔 (약 4톤반 의 중량) 과 다수 의 놋( 약 4톤 이상 의 중량)
과 그 밖의 모든 물질을 합치면 미화 500만불 이상의 재료비 가 든 것임

1. 장막 의 세부 ( 12장1절-25장18절 )
장막에 관한 장은 4 부분 으로 되어있다. 출애굽기 에서 이 장들을 읽을 때 목적에 대한( 예; 기념으로 하기위함 30장16절)것 과 확 실한 영적 교훈을 나타내는 다른 구절( 예; 즐거운 마음 으로 내는 자에게 25장2절) 등을 찾으라
출애굽기 25장8, 23절 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들 을 위한 장막 의 본래 목적은 무었인가? 이스라엘 백성에 관한한 왜 하나님 께서는 장막에 대해 그렇게 세밀하게 지시하셨는가 ? 히브리서 8장1-10장18절을 읽어라.
그리스도 는 장막이나 제사장 들 과 같이 구약을 이룬 사람 으로서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2. 장막 의 구조
출 35장1절 ( 준비 )
출 36장8절 ( 조항을 세움 )
출39장43절 ( 점검 )
출 40장1절 (장막 이 서다. )
출 40장34, 38절 ( 주 의 영광 )

장막 의 구조 에 대한 설명 과( 출36-39장 )모세 의 세부 설명서를 비교해 보면 ( 25-31장) 그것들 이 정확히 일치함 을 알 수 있다.( 26장31절, 36장35절 참조 ) 의심 의 여지 없이 하 나님 의 분부대로 되어있다.
일꾼들 이 장막 의 부분품 을 끝내고 그 모든 것을 모세에게 가져왔다.( 39장32-43절) 그 리고 모세가 구조를 세웠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출발한지 1년후 (40장17절)였다.
모세는 지시되어 있는데로 정확한 위치가 각 부분품을 주의스럽게 조립하였다. (40장 18-33절 을보라)

이 일을 모두 마치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주 하나님 이 내려 오셔서 장막을 그 의 영광으로 가득 채웠다. ( 40장 34-35절 )

그의 약속을 지키셨으며 그 때 부터 무서운 시내산 으로 부터 가 아닌 신성한 장막에서
그 들에게 말씀 하셨다. (레 1장1절 참조 )

장막 이 그리스도 에 대하여 어떻게 지적하고 있는가를 살피면( 에드워드 .J. 영 의 견해)
장막 의 완성은 은혜 의 약속에 대한 영구한 외부적 서약 이다.
구원 의 하나님 께서 는 그 의 백성들 가운데 서 그의 주거를 들어 올리셨다.
그러나 속죄일 을 제외하고는 제사장 외에는 아무 도 들어갈수 없었다.
시내 법을 따르는 동안 모세의 예언자 적 직분 과 아론 의 제사장 적 직분을 함께 할 중재자 가 필요함 을 깨닳았다.


제사장의 자격(레 21:10-24)
1.제사장은 이스라엘 12지파 중 레위지파만이 할 수 있었다(신 21:5).
제사장을 일정 수준 유지하기 위해서 나이의 제한을 조정하였다.
그중 가장 많은 것이 30세였다. 요셉이 총리가 되었을 때도 30세였고,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신 것도 30세였다.
그래도 수가 모자랄 경우 나실제사장으로 보충하였다.
나실제사장은 지파에 관계없이 나실 인으로 서원을 한 사람들이었다(민수기 6장).
2.제사장은 육체에 흠이 없어야 한다(레 21:18-21).
3.제사장은 정결해야 한다(레 21:1-3).
대제사장의 경우에는 부모의 시체까지도 가까이 하지 말라고 했다(레 21:11).

대제사장의 임무
1.번제단에서 속죄(레 16:18-19)
2.물두명에서 수족을 닦는 일(출 30:19-21)
3.떡상에 떡을 진설하는 일(출 25:30)
4.등대의 불을 간검하는 일(출 27:20-21)
5.분향단에 향을 사르는 일(출 30:7-8)
6.지성소에서 속죄하는 일(히 9:7)

* 지성소에 들어가는 규칙
1)짐승의 피를 가지고 들어간다(레 16:11)
2)향연으로 속죄소가 보이지 않도록 가려야 한다(레 16:13)
3)속죄소에 피를 뿌린다(레 16:14-15).
7.판결하는 일(신 21:5)
8.축복하는 일(신 6:22-27)
* 제사장의 세가지 축복
1)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한다.
2)여호와는 네게 은혜 베푸시기를 원한다.
3)여호와는 네게 평강 주시기를 원한다.
9.성막일에 총지휘하는 일
성막에 봉사한 레위인은 30세에서 50세까지의 남자로 모두 8.580명이었다(민 4:46-47).
게르손 자손:성막, 장막, 덮개, 회막, 문장, 뜰 휘장(민 3:21-26)
고핫 자손:증거궤, 떡상, 등대, 번제단(민 3:27-32)
므라리 자손:널판, 띠, 기둥받침, 말둑, 줄(민 3:33-37)
10.율법을 가르치는 일

대제사장의 예복(출 28:1-43)
1.속옷(출 28:39)
대제사장이 가장 먼저 입는 옷으로 가는 베실로 짠 세마포 옷이다.
가는 베실은 성결을 의미한다.
2.에봇 받침 겉옷(출 28:31-34)
성결한 속옷 위에 입는 믿음과 구원의 옷입니다.
에봇받침:청색(생명을 의미)-제사장의 최대 목표는 생명구원이다.
금방울:믿음을 의미-제사장은 움직일 때마다 금방울 소리가 나야 한다.
가는 곳마다 믿음(금)으로 구원받음(청색)을 증거하여야 한다.
석류(금방울과 금방울 사이에 석류를 수놓음):
석류는 씨를 붉은 즙(피)로 감싸고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함을
입은 성도들의 모 습과 같다. 성도들(석류)은 믿음(금방울)과 믿음(금방울)
사이에 있어야 한다.
3.에봇(출 28:6)
대제사장이 세번째 입는 옷으로,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었다.
4.두 견대(출 28:7-14)
대제사장의 어깨에는 두 견대가 있는데, 호마노 보석 위에 이스라엘
12 아들들의 이름을 여섯씩 새겼다.
우편 견대:르우벤, 레위, 단, 시므온, 유다, 납달리
좌편 견대:아셀, 스불론, 베냐민, 갓, 잇사갈, 요셉
5.흉패(출 28:15-30)
에봇짜는 법과 동일하게 만들었다(15절).
크기는 가로 세로 각 한뼘식 정사각형으로 두겹으로 만들었다(16절).
보석에는 모두 금테를 두르고,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겼다.
성막을 둘러싸고 있는 진의 배치와 같이 동, 남, 서, 북의 순서로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겼다.
첫째줄(동):홍보석(유다), 황옥(잇사갈), 녹주옥(스불론)
둘째줄(남):석류석(르우벤), 남보석(시므온), 홍마노(갓)
셋째줄(서):호박(에브라임), 백마노(므낫세), 자수정(베냐민)
넷째줄(북):녹보석(단), 호마노(아셀), 벽옥(납달리)
우림과 둠밈을 흉패 안에 넣어 가슴 위에 있게 하였다. 우림은 빛이라는
뜻으로 흰 돌이 다. 둠밈은 완전이라는 뜻으로 검은 돌이다.
* 제사장의 판결 원칙
1)생명을 주는 방향으로 판결해야 한다(청색실).
2)왕권으로 선포해야 한다(자색실).
3)고난 당하신 예수님의 심정으로 판결해야 한다(홍색실).
4)믿음으로 판단해야 한다(금실).
5)백성들을 보석과도 같이 귀하게 여겨야 한다(보석에 새긴 이름).
6)공의로 판단해야 한다(정사각형의 판결흉패)
7)하나님 앞에서 판단해야 한다.
8)사랑으로 판결해야 한다(판결흉패를 가슴에 담)
6.띠(출 28:4-5)
봉사(눅 17:8)
힘(사 22:21)
준비자세(눅 12:35; 출 12:11)
7.관(출 28:36-38)
관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써 놓았다.
대제사장의 가장 우선은 성결이다.
장막을 준비한 것은 세상 죄를 지고 갈 만한 희생을 위한 상징적 인 것이며
예비했던 것이다
.
* 전체적으로 볼 때 장막은 그리스도 의 사람 되심을 유형화 한 것이요,
성막은 겉으로 보 아 이스라엘 이 거주 하는 집들 과 최소한 부분적 인 유사성 이 있다.
가나안 까지 여행 시 , 태양 과 바람등 을 다른 것과 똑같이 겪었으나
장막 은 주 하나님 의 거주지 로서 유일했다.
곧 이스라엘 천막들 의 중심에 있는 천막들 중의 천막 이었다.
사람 그리스도 의 모습도 겉으로 는 똑같은 유형이요,
역경 의 태양 이나 유혹 의 바람 등 탄생에서 죽음으로 라는 생 의 경험을 겪으셨다.
그러나 차이점 은 그리스도 의 몸 안에 하나님 자신이 거주하고 계셨다 는
점으로- 그 안에는 신성 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 하시고 (골2장9절) -알려준다.

* 세부적 사람을 위한 그리스도 의 사역들을 유형화
한편 으로는 우리 의 대속물 이요, 우리를 정결케 하고 소생 시키시는 분이요, 생명 의 떡 이요,
세상 의 빛 이요, 선한 목자요, 포도 나무 등으로 나타냈다.
놋 제단 은 우리 의 대속물 인 그리스도를,
물두멍 은 우리를 성결케 하시며 소생 시키시는 그리스도 를 ,
등잔 대는 우리 의 빛 이신 예수님 을,
진설병 탁자는 우리 의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
향단은 우리 의 중보자 이신 예수님을,

속죄소는 우리 의 화해자 이신 예수님
속죄소 (출 25장17-22절 ) " 카포렛 "덮는다. 죄를 가리우고 제한한다. 속죄한다 의 의미를 지님.
재질 ; 순금
길이, 2규빗 반
넓이, 1규빗 반
속죄소 두 끝에는 순금 으로 두 그룹을 만들어 한 그룹은 이 끝에,
또 한 그룹은 저 끝에 연하여 있게 하였다.
그룹들 은 두 날개를 펴서 속죄소를 덮게 하였다.
또 그룹들 은 그 얼굴을 속죄소를 향하게 하였다.
그 그룹의 형상은 사람, 사자, 송아지, 독수리 모양을 지녔다.( 겔1장6절, 계4장7-8절 )
서 있는 높이와 두 날개 의 넓이가 약 15피트, 그룹은 천사들 중 의 한 종류(창3장24절) 이다.
이처럼 속죄소는 우리 의 화해자 이신 예수님 을 유형화 한 것으로 바라 보기도 한다.

* 부품 의 순서
한쪽 끝이 하나님 의 보좌를 의미하는 지정소 의 언약궤 와
그리스도 의 십자가를 연상케 하는 놋 번제단이 다른 끝을 가지는데 ,
언약궤 앞에 있다 고 상상할 때

그곳은 지정소(지극히 정한 장소, 지성소)로서
ㄱ. 조각목을 금 으로 입힌 금 으로 된 벽에 둘러쌓여 있고,
ㄴ. 하늘 의 피조물 들의 모습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커어튼을 보게된다.
ㄷ. 금 궤는 법궤 의 뚜껑 이기도 한 속죄소 위에 구부리고 있는 그룹들을
보여주며 불꽃 속에서 주 하나님 의 임재를 나타내는 속죄소 에서 빛 과
아름다움 과 사랑 과 에배 와 주 하나님 의 임재를 경험케 될 것이다.

또 놋 제단 앞에서 죄인을 대신하여 죽은 대속물 의 고통 과 피, 죽음을 떠올리게 된다.
이같은 대조 가 크더라도 그리스도 께서 우리를 위하여 경험하신 영광 속의
주 하나님 의 보좌 와 갈보리 십자가 라는 사이 의 양 극단 대조 에 대한
희미한 그림에 불과할 뿐이다

* 주 하나님 께 가까이 이르는 여정
1. 죄 있는 자로서 주 하나님 의 법을 어기고 죽음 이라는 저주 아래에서
주 하나님 께 가고자 하면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속자 로 받아 들여야
한다. (행 16장31절, 요 1장29절) 이는 놋단 에서 살펴볼수 있다.
2. 그리스도 는 죄 의 벌 로부터 구하는 이상 의 일을 하실수 있으시니
죄 의 권세로 부터 정결하게 하고 세로운 삶을 주실수 있으시니
그리스도는 우리 의 정결케 하시는 분이시오, 소생케 하시는 분이다 ( 요 3장 5절)
이는 물두멍 에서 살펴보게 된다.
3. 그리고 나서 우리는 그리스도 에게로 부터 먹어야 한다( 요 6장35절 )
이는 진설병 상에서 살펴보게 된다.
4. 그리스도 는 우리 의 빛 이요 안내자 가 되신다.( 요 8장12절)
등잔 대에서 이를 살펴본다.
5. 또한 그리스도 는 우리 의 중보자 여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의 기도가
아버지 하나님 께 상달된다. ( 요 14장 13-14절 , 17장 ) 이는 향단 에서 살펴본다.

* 요한복음 말씀 에 나타난 순서는 장막에 나타난 순서 와 같다.
이외에도 나무는 그리스도 의 인성을 ,
금 은 그리스도 의 신성을
흰색 은 순결을,
파란색 은 약속 과 예언 의 성취를,
자주색 은 충성을,
빨간색 은 보혈을 등등.....특이한 것은 장막에 검정색 이 없다는 것이다.
통상 이 색은 죄 와 심판을 의미한다.

* 우리는 그리스도 의 대속 의 피를 통해서 거룩한 하나님 께 나아가야 하며
, 매일 매일 의 번제 와 향을 올림 같이 끊임 없는 교제로 하나님 과 화친하며,
봉사 와 하나님 의 말씀으로 살나야 겠다.

** 여기 의 글들 은 저의 글이 아니며 성막이 중요한 대상이기에
소개 한다는 의미 로 계약 신학 노선의 어느 분 홈에서 따온
것이며 굳이 저작을 따진다면 그 분의 것임을 밝히는 바입니다.
--- 보다 구체적 이고 세세한 부분을 알기 원 하시는 분 에게는
성막 과 구속사 지병구 지음 새한 기획 출판부 1997년 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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